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요즘은 미세먼지와 황사가 심해지게 되는데 특히 미세먼지는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아 호흡할 때 폐와 기관지로 유입, 혈류로 들어가 건강을 위협하게 됩니다. 오랫동안 노출되면 호흡기질환, 피부질환, 안질환 등 심각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미세먼지 대비 건강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세먼지
    미세먼지

    미세먼지

    미세먼지미세먼지
    미세먼지


    미세먼지는 입경 10um 이하의 입자를 말하며 입경 2.5um 이하는 초미세먼지라고 부릅니다. 미세먼지는 건설 현장, 배기가스, 매연뿐만 아니라 음식을 조리하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 같은 시기는 황사와 편서풍의 영향으로 국외 미세먼지가 들어와 미세먼지 농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미세먼지는 천식, 기관지염, 알레르기성 결막염 등 많은 호흡기 질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대비 건강관리 방법

     

    물 많이 섭취하기
    물을 많이 섭취하면 호흡기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하여 미세먼지가 쉽게 침투하지 못하게 됩니다. 또한 혈액의 수분 비율이 높아져 체내 미세먼지가 낮아지기도 합니다. 평소에도 면역력과 건강을 신경 써서 관리해 주세요. 미세먼지 노출 후 가슴 답답함, 호흡곤란이나 피부나 눈 가려움 등 증세가 나타나는 경우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실내 공기 관리하기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도 짧게 환기를 해야 합니다. 환기를 하지 않을 경우 또 다른 오염물질이 쌓이게 됩니다. 또한 물걸레 청소를 진행하여 실내 습도를 조절하고 미세먼지 농도를 줄여야 합니다.

    미세먼지미세먼지
    미세먼지


    미세먼지 예보 체크하고 외출 계획 세우기

    미세먼지 심한 날에는 최대한 실외 활동량을 줄이고 외출하는 경우에는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외출하고 나서 손 씻기 등 개인위생관리도 철저히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미세먼지 대비 건강관리에 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시고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겠습니다.

    반응형